즐겨찾기+  날짜 : 2024-04-25 오후 04:06:1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단체

˝전통 문화와 국악을 접목 구상˝

국악의 장단 참을성
길러주고, 시행착오 줄여

김경희 기자 / 입력 : 2017년 07월 24일
↑↑ 이외숙 (사)한국국악협회양산지회 회장
ⓒ 웅상뉴스(웅상신문)
 “지신밟기나 농사일을 할 때는 악이 있다. 전해져 오는 문화와 접목시켜 지금 시대에 맞게 만들어서 발굴하고 보급하고 싶다. "

이외숙 (사)한국국악협회양산지회 회장은 서양 문물에 밀려서 사라져가고 있는 국악을 레저처럼 가까이 근접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힌다.

한국국악협회양산지회는 한때 해산 되었다가 올해 3월 인준이 나서 활동을 재개, 이에 이 회장은 회원들 모두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면서 향토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지역 문화와 국악을 접목시키는 작업을 한 번 해보고 싶어한다.
“시대가 어렵고 혼란스러울수록 음악예술은 흥겹고 빠른 것을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서양문물에 밀려서 사라져가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레저처럼 가까이 근접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한다.

1992년 웅상농협의 주부대학의 풍물놀이를 배우면서 국악에 접한 이 회자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약 20여 전이다.

현재 국악협회 회원 수는 40여 명, 풍물놀이 등 다양한 국악을 하고 있으며, 지신밟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들은 특히 스토리가 있는 국악을 하고 싶어하며, 우불산 산신제 등 문화와 연계된 국악을 구상하고 있다. 모두 모여서 화합을 하는 국악을 하면서 남을 돋보이게 하는 공연을 하고 싶어한다.

옛날에는 선생을 찾아서 배워야 했고 약 10년이 걸렸지만 요즘은 악보가 체계화되어 있고 선생님도 전공자가 많아서 배우기가 쉽다. 선생들도 우리 것을 많이 보급시키고 싶어 해서 3년이면 웬만하게 따라갈 수 있다. 이 회장은 “국악을 배우려는 분들에게 가르치면서 하는 말이 있다.

요즘은 빠른 데 익숙해져 있어서 참을성이 부족하다. 느린 장단을 밟으면 느리게 가지만 시행착오가 줄어든다. 국악의 장단은 참을성을 길러주고 우리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문화 시대다 우리 것 정도는 누가 물었을 때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 시대가 세계화될수록 우리 전통이나 우리 역사에 대해서 아주 정확히 많이 알아야 한다.

풍물놀이는 북 장구, 징, 꽹과리 등 4명만 있어도 신나게 공연할 수 있다. 얼마 전 로지힐 아파트의 지신밟기를 했다. 땅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라고, 그 동네 주민들의 안녕을 기원했다.

우리가 필요하다고 신청해 오면 시간이 되는 한 언제든지 공연할 생각이다”며 “국악협회가 잘 굴려 가면 좋겠다. 국악인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으면 좋겠다. 상황이 열악하지만 열심히 해 보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김경희 기자 / 입력 : 2017년 07월 24일
- Copyrights ⓒ웅상뉴스(웅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생활 정보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의학과 .. 
부동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으로 .. 
사람들
“지역의 역량을 일깨우고 성장시키는.. 
단체
웅상원전안전범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 
따뜻한 이웃
지난 1일 웅상노인복지관(관장 이명.. 
지역행사 일정
많이 본 뉴스
불사신 김태호 후보 양산시을에서 당선..
4월 21일 원효대사 다례제 전야 점등식 열려..
제20회 양산천성산철쭉제 ˝천성산에서 꽃분홍 향연 즐기세요˝..
“원전법 개정, 웅상주민도 원자력안전교부세 지원 받아야˝..
문화 속으로/ 오는 26일 ‘죽전 연 숲속 작은 음악회’열린다..
[수요드로잉] 주진마을의 어느 예쁜집..
2024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 축제” 열린다..
[수요드로잉] 양산 교동5길 35 교동수퍼..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축제’ 성황리에 열려..
양산시인협회, 새로운 마음으로 품격 있고 수준 높은 양산문학 만들겠다..
신문사 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 편집규약 윤리강령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찾아오는 길
상호: 웅상뉴스(웅상신문) / Tel: 055-365-2211~2,364-8585 / Fax : 055-912-2213
발행인·편집인 : 웅상신문(주) / mail: news2022@hanmail.net, news2015@naver.com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 2길 5-21 207호, (기장)부산시 기장군 월평1길 7, 1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아00194 인터넷신문 등록일:2012년 7월 1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근
Copyright ⓒ 웅상뉴스(웅상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532
오늘 방문자 수 : 5,148
총 방문자 수 : 22,968,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