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7 오후 02:26:2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특집

맞춤형 진로취업 대학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에 기반한 전문인력 양성대학으로 지역사회 기여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선정,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 인가 및 운영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3년 09월 06일
↑↑ 항공우주관 앞 캠퍼스 전경
ⓒ 웅상뉴스(웅상신문)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확산과 필드 트레이닝 프로그램(산업체 현장방문실습 등)운영, 일학습병행사업(재직자, 재학생, P-TECH) 운영으로 산학 일체형 주문식 교육에 기반한 전문인력 양성대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 성과로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및 직업전환교육기관(Hive 2유형) 선정,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상위등급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산학연협력선도 전문대학 LINC 3.0 선정,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선정,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 인가 및 운영 등이 있다.

- 우리대학의 강점과 주요 성과(자랑)

↑↑ 간호학부
ⓒ 웅상뉴스(웅상신문)
▶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에 선정되어 2년간 총사업비 40억으로 국비로 36억을 지원받고 양산시에서 4억을 지원받게 된다.

하이브 사업은 전문대학이 지역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전문대학의 인적·물적 자원과 평생직업교육역량을 지역 수요에 맞게 강화함으로써 지역 상생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수요 특화분야 4개학과를 신설하여 2024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게 된다.

스마트기계전자과 메카트로닉스전공은 기계, 전기, 전자 첨단산업 필드서비스 엔지니어 인재양성을 목표로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보건복지과는 미래 사회복지 및 의료환경에 대응하는 보건복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사회복지사 2급과 병원행정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산업안전관리과는 안전분야에 특화된 현장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산업안전 산업기사, 소방설비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에이블자립과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평생자립과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 학과로서 지역정주형 인력양성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 냉동조 설비과
ⓒ 웅상뉴스(웅상신문)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 운영

링크(LINC+) 사업의 뒤를 잇는 LINC 3.0 사업은 2022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으로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약 66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대학과 산업계의 상생 발전을 통한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원하는 이 사업은 지역산업 기반 필드서비스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스마트기계설비, 모빌리티기계부품, 항노화산업 분야에서 산학교육, 산학협업,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산학협력 브랜드 창출, 공용장비 활용 등에서 많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로 지역사회와 지역산업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과정평가형 교육훈련기관 지정으로 재학 중 국가기술자격 취득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1학기까지 1년 동안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부 및 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수준 이상의 이수자에게 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냉동공조설비과(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호텔외식조리과(양식조리산업기사) 총 2개과에서 과정평가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호텔외식 조리과
ⓒ 웅상뉴스(웅상신문)
▶ 전문대학 최초 선취업 후학습 프로그램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 운영(독일식 도제교육)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이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채용하여 학교 및 기업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자의 역량을 평가하여 국가 자격을 취득하는 제도인 일학습병행을 운영하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2017년에 전문대학 최초, 영남권 유일 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2018년도 최우수등급(S등급), 2019년도 우수등급(A등급), 2020년도 최우수등급(S등급)으로 선정되는 등 일학습병행 운영대학중 가장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현재는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정비과 총 2개 과에서 일학습병행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 선정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가 2022년도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승인된 과정은 ‘호주 조리&Hospitality 자격증취득 및 취업연수과정’이다.

이번 결과를 통해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1년, 2022년
연속으로 호주 해외취업과정을 알차게 운영하여 우수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K-Move 사업은 외국어(영어)와 직무교육을 중심으로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이루어지며 해외취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안목을 넓히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선정 및 전문기술석사과정 8명 증원”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손영우)는 항공분야 최초 교육부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과정)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지난 23년 6월 19일(월) 증원(8명)인가 되어 20명 정원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또한 1년간 준비기간을 거쳐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만 지원할 수 있는 교육부의 전문학사-전공심화학사과정-전문기술석사과정 연계교육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 7월 최종 선정되었다.

그 결과 2년동안 4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어 경상남도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된 항공분야 제조ICT 고숙련 인력양성을 목표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으며, 기존에 특화된 항공정비분야와 황공제조 기반 및 무인항공드론 분야가 융합된 명실상부 항공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 항공정비과
ⓒ 웅상뉴스(웅상신문)
- 항공․기계․간호․조리 특성화 대학

▶ 항공정비과는 전문대학 최초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증받은 항공정비사(면장)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실무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항공종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교육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3년 항공전자전기계기 정비사과정 또한 국토교통부 전문교육기관으로 최초로 인가받았으며, 2022학년도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인가받아 항공정비과는 전문학사과정(3년), 전공심화 학사과정(1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의 고도화된 직무중심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항공정비과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대한항공 등 주요 항공사 및 한국항공서비스, 삼성전자, LG이노텍 등 대기업에 많은 학생들을 취업시키는 등 타 대학 항공학과를 압도하는 취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 냉동공조설비과는 공기조화 설비, 냉동설비, 열유체공학 등의 유체기계에 관한 설계이론을 습득하고 냉난방장치 설계와 냉동기 실습, 자동제어 실습을 통하여 각종 관련 설비를 설치, 정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기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적인 중견 기술인을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냉동공조설비과는 전국 6개 대학에만 개설된 냉동공조산업 관련 전문학과이며, 과정평가형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하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취득률이 매년 85% 이상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상남도 대학⦁지자체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인 스마트 냉동공조설비 마이스터 트레이닝 센터(MTC)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까지 운영하고 있는 학과이다.

▶ 간호학과는 간호전문직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공식적으로 확인·인정하는 제도인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최우수등급(5년)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대학병원 및 상급 종합병원의 실습기관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임상실습과 실무적응을 위해 최신 시뮬레이션 실습교육과 전공기초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등 강화전략 시스템을 통해 2023년 1월 국가고시 합격률 99.3% 달성 및 서울대학교 병원을 비롯한 대학병원 등에 많은 졸업생이 취업을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글로벌대학 역량강화를 위해 미국 ‘Western Iowa Tech Community College’에서 현지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 호텔외식조리과는 1991년에 신설되어 부산, 울산, 경남 최초의 조리과이며, 국내 최고 첨단시설 및 33년 전통의 글로벌 조리과다. 현장실무능력이 뛰어난 호텔 총주방장 및 기능장 출신의 교수진을 구성하였고, 전국 대부분의 호텔에는 호텔외식조리과 졸업생들이 주방장 및 셰프로 근무하고 있다.
다양한 요리대회에 참가하여 많은 학생들이 실력을 드러내며, 수상을 하기도 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교육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호주취업을 통해 다양한 실무경험과 어학연수까지 병행할 수 있는 K-Move 스쿨사업에도 선정되어 현재까지 170명 가량의 졸업생들이 호주에서 취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이러한 성과와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72.9%(2021년 졸업생기준)의 취업률을 올렸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정부의 여러 재정지원사업 선정과 사제동행형 진로지도 시스템 구축, 교육과정의 혁신 등을 위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3년 09월 06일
- Copyrights ⓒ웅상뉴스(웅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생활 정보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의학과 .. 
부동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으로 .. 
사람들
“지역의 역량을 일깨우고 성장시키는.. 
단체
웅상원전안전범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 
따뜻한 이웃
지난 1일 웅상노인복지관(관장 이명.. 
지역행사 일정
많이 본 뉴스
불사신 김태호 후보 양산시을에서 당선..
4월 21일 원효대사 다례제 전야 점등식 열려..
제20회 양산천성산철쭉제 ˝천성산에서 꽃분홍 향연 즐기세요˝..
“원전법 개정, 웅상주민도 원자력안전교부세 지원 받아야˝..
문화 속으로/ 오는 26일 ‘죽전 연 숲속 작은 음악회’열린다..
[수요드로잉] 주진마을의 어느 예쁜집..
2024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 축제” 열린다..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축제’ 성황리에 열려..
[수요드로잉] 양산 교동5길 35 교동수퍼..
양산시인협회, 새로운 마음으로 품격 있고 수준 높은 양산문학 만들겠다..
신문사 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 편집규약 윤리강령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찾아오는 길
상호: 웅상뉴스(웅상신문) / Tel: 055-365-2211~2,364-8585 / Fax : 055-912-2213
발행인·편집인 : 웅상신문(주) / mail: news2022@hanmail.net, news2015@naver.com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 2길 5-21 207호, (기장)부산시 기장군 월평1길 7, 1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아00194 인터넷신문 등록일:2012년 7월 1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근
Copyright ⓒ 웅상뉴스(웅상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228
오늘 방문자 수 : 1,621
총 방문자 수 : 22,976,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