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3 오후 02:52: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인터뷰

˝웅상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밀착형 의료서비스 제공˝

김정미 웅상보건지소장
부족한 방문간호사 인력 충원,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정상화
의료취약계층이나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최대한 관심과 배려
가칭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 계획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0년 09월 20일

김정미 웅상보건지소장
“웅상보건지소는 과거 4년간 근무했다. 다시 돌아오니 마치 친정에 온 듯 친숙한 느낌이다.”
 

지난 1월 웅상보건지소에 부임한 김정미 지소장은 “시민이 시장이라는 김일권 시장님의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건행정 서비스를 제공으로 시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웅상을 위해 임기동안 웅상보건지소 전 직원과 함께 열심히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한다.

웅상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밀착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웅상보건지소. 서창동 등 4개동 행복복지센터에 방문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월 1회 방문하여 혈압, 혈당 측정, 치매 조기검진, 건강 상담, 운동 및 영양관리 등을 실시하고 유소견자에 대한 맞춤형 건강관리를 실시하여 서창동 주민은 물론 보건지소와의 접근성이 낮은 덕계, 평산, 소주지역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보건소가 떴다! 찾아가는 보건지소 ”를 운영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김정미 소장은 웅상보건소에서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방문 간호사의 인력 부족을 들고 있다. 때문에 기초생활수급자와 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 1,768명에 대한 방문건강 관리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 않고 있는 실정이리면서 부족한 인력이 충원 되는대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웅상지역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정상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가장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사업은

먼저 주민들이 하루 종일 드나드는 민원실을 밝은 톤으로 정리하고 공기 정화식물을 비치하여 주민들이 쾌적하고 편하게 머물며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2층 일부 공간에는 책과 테이블을 비치하여 방문객들이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 

그리고 여성의 강점인 세심함으로 시민 건강의 구석구석을 살피고, 특히 의료취약계층이나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놓치지 않겠다. 또 질병 관리뿐 아니라 시민들 건강증진에 심혈을 기울여 웅상의 건강 컨설턴트로서 고품질 보건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가칭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은?

웅상지역은 65세노인인구, 취약계층 인구비율이 높고 보건소와의 원거리 위치로 각종 건강증진사업 참여에 어려움이 있었다. 시에서는 웅상지역 주민들을 위해 덕계동 행정복지센터 부지에 가칭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2021.1월부터 12월까지 사업비 3,366백만원을 투입하여 덕계동 행복복지센터 부지에 연면적 937.65㎡ 지상1~4층 규모로 통합상담실, 금연클리닉, 치매상담실,맞춤형운동실, 보건교육실을 갖추고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사업,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간 건강 불균형 해소와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웅상지역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만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의료서비스 사업 중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사업이 있다면?

첫째  “다문화 가족 건강증진사업”이다. 

웅상지역에는 시 전체 40%에 해당하는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에 웅상보건지소는 한국어를 충분히 배우고 이해할 시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한국문화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로 인해 오해와 갈등을 겪는 다문화 가정과 이주 노동자, 임신과 출산, 육아로 삼중고를 겪는 결혼 이주여성 300여명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교육내용을 번역하여 보여주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6회와 감염병 예방교육 2회를 추진하고, 

생활안전과 정신건강에 필요한 우울증 예방교육, 언어발달교육, 각종 사고를 대비한 심폐소생술 등 응급구조 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과 건강한 행복공동체를 만드는 도움을 줄 계획이다.

둘째  “보건소가 떴다! 찾아가는 보건지소” 운영이다.

찾아가는 보건지소 운영은 열린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및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위해 처음 시도된 것으로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간호사, 운동처방사 등의 의료 전문인력으로 팀을 구성해, 웅상지역 4개동 행정복지센터를 월 1회 방문하여 행정복지센터 내방인을 대상으로 혈압·혈당 검사 1,700여명, 체성분검사 200여명, 치매검진 60명을 실시하여 보건소 및 의료기관을 따로 방문하지 않고도 편하게 전문적인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상자 연령에 따라 나에게 맞는 운동법, 치매검진 및 만성질환 예방법, 다양한 의료비지원 사업에 대한 안내와 보건지소 건강프로그램 일정 등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 시민들의 호응 및 만족도가 매우 높다.

특히 작년 6월 덕계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문OO(66)은 수축기 혈압이 200으로 측정되어 병원 진료를 권유 받은 후 고혈압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중이며, 12월 행정복지센터를 재방문하여 측정한 결과 수축기 혈압이 140으로 많이 낮아져 찾아가는 보건지소 운영팀에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다.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시민들은 “평소 건강관리에 소홀했는데 동에까지 나와서 혈압을 재고 상담도 해주니 다시 한 번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는 사업으로 웅상보건지소 특화사업으로 추진할 생각이다.


▶ 지역주민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면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무엇보다도 건강과 질병에 관심을 갖고 생활한다. 건강은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화두라고 생각한다. 건강은 금연과 절주, 규칙적 운동, 개인위생 준수 등으로 지키고 관리할 수 있다. 

웅상보건지소에서는 시민의 건강생활을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게 필요한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적극 참가하면 누구나 건강 재테크를 실천할 수 있다. 웅상보건지소는 10만 주민 모두 건강한 웅상을 꿈꾸며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끝으로 웅상보건지소는 현재 유행중인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대형마트 5개소와 덕계, 서창시장 그리고 경로당 50개소를 순회하며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홍보리플릿 배부 및 예방수칙 안내, 방문 및 전화민원 신속 응대를 통해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과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유해에 대비하여 일상을 유지하면서 방역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와 참여 그 이상의 비결이 있을 수 없다. 시민들은 각자의 생활반경 속에서 “생활 속거리두기 실천”에 모두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0년 09월 20일
- Copyrights ⓒ웅상뉴스(웅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생활 정보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의학과 .. 
부동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으로 .. 
사람들
“지역의 역량을 일깨우고 성장시키는.. 
단체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 
따뜻한 이웃
지난 1일 웅상노인복지관(관장 이명.. 
지역행사 일정
많이 본 뉴스
불사신 김태호 후보 양산시을에서 당선..
김부겸, 웅상중앙병원 당차원...김두관, 실제로 인수 제안 거론..
4월 21일 원효대사 다례제 전야 점등식 열려..
[수요드로잉] 신명마을회관이야..
“원전법 개정, 웅상주민도 원자력안전교부세 지원 받아야˝..
[수요드로잉] 주진마을의 어느 예쁜집..
웅상청년미래포럼 “김두관 후보와 함께 하겠다”..
2024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 축제” 열린다..
[수요드로잉] 양산 교동5길 35 교동수퍼..
양산시인협회, 새로운 마음으로 품격 있고 수준 높은 양산문학 만들겠다..
신문사 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 편집규약 윤리강령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찾아오는 길
상호: 웅상뉴스(웅상신문) / Tel: 055-365-2211~2,364-8585 / Fax : 055-912-2213
발행인·편집인 : 웅상신문(주) / mail: news2022@hanmail.net, news2015@naver.com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 2길 5-21 207호, (기장)부산시 기장군 월평1길 7, 1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아00194 인터넷신문 등록일:2012년 7월 1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근
Copyright ⓒ 웅상뉴스(웅상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892
오늘 방문자 수 : 3,058
총 방문자 수 : 22,95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