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3-29 오전 06:37:3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양산교육지원청

양산교육지원청, 제34대 박종대 교육장 취임

학교문화 혁신, 교실수업 혁신, 교육행정 혁신을 실현하겠다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0년 03월 05일
↑↑ 박종대 양산교육지원청 신임 교육장
지난 3월 1일자로 양산교육지원청 신임 교육장으로 박종대 김해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60, 사진)이 부임했다.

박 신임 교육장은 사천 출생으로 충남대학교 학사과정을 마쳤다. 김해중, 임오중, 삼정중 교사를 거쳐 김해서중, 김해분성여고에서 교감을 지냈다. 이어 한얼중 공모교장을 역임하고, 김해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으로 2년을 근무했다.

그는 경남 학교평가 편람 편찬위원회 위원장, 경남 학교컨설팅 컨설팅 위원, 경남 학교급식위원회 위원 등 경남교육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 부임 소감은
생동감 넘치고 나날이 성장하는 변화의 도시, 젊음의 도시 양산에서 근무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우선 사송 신도시 조성사업에 따른 초·중학교, 유치원 신설사업과 학생 수 증가에 따른 통학구 조정 등 학생배치 관련 현안사업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것이 첫 소임이라 여깁니다.

■ 지역현안 사업에 대해서
3대 혁신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즉 학교문화 혁신, 교실수업 혁신, 교육행정 혁신을 통해 학교 현장의 지속적인 변화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책임교육, 모두가 주인 되는 혁신교육, 상상과 도전으로 함께하는 미래교육이라는 경남 3대 혁신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실천(추진) 과제는
먼저 소통과 공감입니다. 양산 교육가족과 늘 소통하고 공감하겠습니다. 함께한다는 건 우산을 들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비를 맞으며 함께 걷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미래사회, 미래교육입니다.
과거 학교교육에서 벗으나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을 펼치겠습니다. 성찰적, 비판적 상상력을 키우는 새로운 수업방식을 통해 기억중심 교육, 답하는 교육에서 창조하는 교육, 질문과 토론이 있는 수업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미래사회의 핵심 키워드는 ‘꿈, 감성, 이야기’입니다. 미래사회는 창의적 상상력으로 나만의 스토리를 가진 이야기꾼이 득세하는 시대입니다. 또 미래교육의 방향은 학력중심 학습체제를 역량중심 학습체제로, 지식 수입형에서 지식 창출형으로, 삶과 분리된 분절형 교육시스템에서 생태계형 교육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진로 진학교육입니다.
성장단계에 놓인 학생들에게는 인생의 오답노트가 필요합니다.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천번은 흔들려야 하듯 도전적 시행착오나 생산적 실패를 두려워해서도 안 됩니다. 진로진학의 핵심은 도전입니다, 스스로 설계하고 스스로 찾아내어 실행하는 것입니다.

인생(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이기에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성공의 기준은 삶의 질이 되어야 합니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핵심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성적을 뒤집으면 적성이 보이듯 학생 스스로 늘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단점도 많지만 장점 하나를 강하고 확실하게 만드는 자기만의 브랜드를 갖게 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양산형 미래교육을 꿈꾸어 봅니다.
학생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교육의 본질 회복과 공공성에 충실하기.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길러주기. 무엇보다 교육주체가 집단지성을 통해 공동체성을 확립할 때 실현 가능할 것입니다.

■ 지역민에게 한마디 한다면
21세기는 감성의 시대입니다.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가슴이 필요합니다. 또 학생 스스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행복역량과 회복 탄력성을 키워야 합니다. 마음과 감정을 표현하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꽃잎 한 장 한 장이 모여 한 송이 꽃이 되듯, 함께 할 때 우리는 가장 아름답습니다. 양산 교육가족의 아낌없는 성원과 애정 어린 관심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김경희 기자 / 입력 : 2020년 03월 05일
- Copyrights ⓒ웅상뉴스(웅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생활 정보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의학과 .. 
부동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으로 .. 
사람들
“지역의 역량을 일깨우고 성장시키는.. 
단체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 
따뜻한 이웃
지난 1일 웅상노인복지관(관장 이명.. 
지역행사 일정
많이 본 뉴스
웅상 사람 위급 시 죽음 각오해야..
웅상사람들 위급 시, 현실적 생명 보존 어렵다..
김태호, 불법 혼탁선거 즉각 중단 촉구..
김부겸, 웅상중앙병원 당차원...김두관, 실제로 인수 제안 거론..
양산시, 동부양산 시민들과 응급응료대책 방안 강구..
“양산에 큰 책임감, 모든 걸 걸고 온몸을 던질 터”..
웅상신문, 2024년 3월부터 `아트살롱` 갤러리 운영..
포토뉴스/ 3.1절을 맞아 회야강을 달리다..
양산시 관내 신설 학교 교명 찾는다..
[수요드로잉] 회야강의 봄..
신문사 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 편집규약 윤리강령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찾아오는 길
상호: 웅상뉴스(웅상신문) / Tel: 055-365-2211~2,364-8585 / Fax : 055-912-2213
발행인·편집인 : 웅상신문(주) / mail: news2022@hanmail.net, news2015@naver.com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 2길 5-21 207호, (기장)부산시 기장군 월평1길 7, 1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아00194 인터넷신문 등록일:2012년 7월 1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근
Copyright ⓒ 웅상뉴스(웅상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001
오늘 방문자 수 : 1,393
총 방문자 수 : 22,769,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