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5 오후 04:06:1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지방자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위해 한 목소리 낸다”

더불어민주당 도당, 창원, 거제, 통영, 고성 시장 군수들 힘 모으기로
최철근 기자 / 입력 : 2020년 11월 03일
ⓒ 웅상뉴스(웅상신문)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지역경제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도내 4개 시․군의 시장, 군수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허성무 창원시장과,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경상남도당 회의실에서 김정호 도당위원장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날 회의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진해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이 올해 12월 31일로 종료된다. 조선업 등 주력산업의 장기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에 대비하기 위해서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허성무 시장은 진해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신청서를 오늘 중 고용노동부에 제출할 것이라면서, “대한민국 제조업 발전 동력으로서 조선업이 진해구 지역의 주력산업으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용위기 지역 지정 연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거제시는 조선업 불황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과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며 “신규 수주가 생산으로 이어지는 본격적인 회복기까지 고용유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조선업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일․학습 병행제 참여기준을 완화해 기업과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2018년 고용위기지역 지정 이후에 공공일자리창출 등 정부지원에 힘입어 2019년 고용율은 다소 증가했지만, 코로나 19 등의 여파로 다시 감세추세로 돌아섰다. 특히, 글로벌 경기침체, 유가하락 등으로 조선업 선박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최근 국내 대형조선사의 LNG선 수주기대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희망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본 계약 후 설계, 자재확보 기간 등을 고려하면 건조시기까지 최소 2년이 소요된다. 세계선박 발주량이 회복되고 기존에 수주한 물량이 실제 조업으로 이어지는 2021년 하반기까지 고용위기지역 재지정을 건의 드린다“고 말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고용위기지역 최초 지정 이후 직접일자리사업 확대, 조선해양특구와 산업단지 조성 등 산업다각화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을 전방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용불안과 소비위축으로 지역경제 회복세는 더딘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지역경기 침체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급감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군민들의 생활안정과 생업보호를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절실하다“ 면서. 국회와 정부에 재지정 요청을 건의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경상남도당 위원장은 “국회 산자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지만 경남도당위원장으로써 경납의 산업경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고용위기지역 재지정을 위해서 경남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민주당 시도당위원장과 국회 산자위 위원과도 함께 뜻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경남지역 조선소의 수주가뭄을 이겨 내기 위해서는 고용위기지역 재지정도 중요하지만 일거리가 중간에 끊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가스공사가 소유한 LNG선은 모두 29척이며, 27년차 두 척을 포함해 4척이 선령 25년차 이상으로 모두 56,000톤 급이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 소유의 노후 LNG선을 조기 발주해 국내 조선소의 수주가뭄을 해소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가스공사에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시군은 창원시,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이며, 지정기간은 올해 연말까지다.
최철근 기자 / 입력 : 2020년 11월 03일
- Copyrights ⓒ웅상뉴스(웅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생활 정보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의학과 .. 
부동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영향으로 .. 
사람들
“지역의 역량을 일깨우고 성장시키는.. 
단체
웅상원전안전범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 
따뜻한 이웃
지난 1일 웅상노인복지관(관장 이명.. 
지역행사 일정
많이 본 뉴스
불사신 김태호 후보 양산시을에서 당선..
4월 21일 원효대사 다례제 전야 점등식 열려..
제20회 양산천성산철쭉제 ˝천성산에서 꽃분홍 향연 즐기세요˝..
“원전법 개정, 웅상주민도 원자력안전교부세 지원 받아야˝..
문화 속으로/ 오는 26일 ‘죽전 연 숲속 작은 음악회’열린다..
[수요드로잉] 주진마을의 어느 예쁜집..
2024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 축제” 열린다..
[수요드로잉] 양산 교동5길 35 교동수퍼..
‘서창동 꽃들의 향연, 봄누리축제’ 성황리에 열려..
양산시인협회, 새로운 마음으로 품격 있고 수준 높은 양산문학 만들겠다..
신문사 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 편집규약 윤리강령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찾아오는 길
상호: 웅상뉴스(웅상신문) / Tel: 055-365-2211~2,364-8585 / Fax : 055-912-2213
발행인·편집인 : 웅상신문(주) / mail: news2022@hanmail.net, news2015@naver.com
주소: 경상남도 양산시 덕계 2길 5-21 207호, (기장)부산시 기장군 월평1길 7, 1층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아00194 인터넷신문 등록일:2012년 7월 1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철근
Copyright ⓒ 웅상뉴스(웅상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532
오늘 방문자 수 : 219
총 방문자 수 : 22,963,696